딜로이트 소비재 산업 전망: 경쟁적 가격인상으로 버티던 소비재 산업, 수익과 판매의 근본적 혁신 시급
매출성장관리(RGM) 시스템에서 빛을 발하는 생성형AI
딜로이트 인사이트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재 기업들이 가격 인상에서 판매량 증대 전략으로 선회하면서 생성형 AI가 새로운 돌파구로 부상하고 있다. 딜로이트 AI 인스티튜트에 따르면, 매출성장관리(RGM) 시스템이 생성형 AI의 주요 활용 사례로 꼽혔다.

RGM 시스템은 경쟁 제품을 고려한 가격 결정, 타깃형 프로모션 전략, 화이트스페이스(충족되지 않은 소비자 니즈) 기회 확장, 가격 패키지 아키텍처(PPA) 변경, 소매업체 수익성 관리, 제품 항목에 대한 소비자 인식 형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딜로이트 서베이에서 소비재 기업 리더 10명 중 약 6명이 지난 3년간 RGM 역량을 강화했으며, 향후 성공의 핵심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AI 기반 디지털 마케팅 자동화로 수익성 개선
소비재 기업들은 마케팅 지출 확대로 방향을 틀고 있다. 딜로이트 서베이에서 매출 대비 광고 및 마케팅 지출 비율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68%, 프로모션 지출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64%에 달했다. 또한 66%는 신규 브랜드 출시보다 기존 핵심 브랜드 마케팅에 주력해 가격 결정력을 유지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과반수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지출을 늘리겠다고 답했다. 디지털 미디어는 ‘대량 판매에서 소량 판매로 전환'(mass to micro) 전략에 적합한 마케팅 수단으로, 소비재 업계의 이러한 변화는 공급 중심에서 수요 중심 접근법으로의 전환을 시사한다. 광고 지출 수익을 거두기가 한층 어려워지는 만큼, 고도의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통해 투자수익률(ROI)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신기술이 바꾸는 소비재 산업 지형
딜로이트 서베이 응답자의 60%는 정보화기술(IT)과 생명과학의 급격한 발전으로 전통적 산업의 경계가 재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표적 예로 차세대 비만 치료제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계열 약물의 출시를 들 수 있다. 이미 F&B 수요에 변화가 나타나 단백질 보충제,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프로바이오틱 식품, 양 조절 포장 제품 등이 각광받고 있다.
또한 62%는 산업 구도가 대량 생산에서 맞춤형 제품 제공으로 장기적 변화를 시작했다고 답했다. ‘대량 판매에서 소량 판매로의 전환’이 이뤄지는 가운데 새로운 제품믹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AI 도입을 위한 기업의 과제
기업들은 생성형 AI 도입에 앞서 여러 중요한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우선 생성형 AI의 학습과 배치, 내부정책 수립 등에 충분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며, 전사적 차원의 디지털 전환이 제대로 이행돼야 한다. 현재의 노동시장 경색 상황에서 AI와 자동화 스킬을 갖춘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고 배치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도 필수적이다.
실무 경험의 훈련과 유지, 보상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업은 필수 스킬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고 관리해야 하며, 생성형 AI 역량 구축을 위해 인력 보강, 파트너십, 인력 생태계 중 어떤 방식을 선택할지 결정해야 한다.
특히 새로운 생성형 AI 시스템에 대한 신뢰 구축이 핵심 과제다. 소비자들에게는 AI가 올바르게 사용된다는 신뢰를, 직원들에게는 AI가 일자리를 위협하는 대체재가 아닌 생산성을 증강해주는 수단이라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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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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