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AI 매터스 뉴스레터 #35] 퍼플렉시티-틱톡 합병 제안, 실제 퍼플렉시티는 어떻게 생각할까?

퍼플렉시티-틱톡 합병 제안, 실제 퍼플렉시티는 어떻게 생각할까?
이미지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안녕하세요, AI Matters 입니다.
​​​​​​​
AI Matters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Matters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세계 최대 숏폼 영상 플랫폼 중 하나인 틱톡(TikTok)이 미국 내 서비스 중단 위기에 처한 가운데, AI 검색 스타트업 퍼플렉시티(Perplexity)가 500억 달러(약 65조 원) 이상 규모로 추산되는 합병 제안을 내놓았습니다. 2022년에 설립된 AI 검색 엔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는 설립 이후 1년 만에 기업가치가 18배 증가하며, 현재 약 90억 달러(약 11조 7천억 원)에 달하는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합병 제안은 퍼플렉시티의 자신감 발현?

이러한 성장세 속에서 퍼플렉시티 AI는 18일(현지시간),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에 틱톡 미국 사업부와의 합병을 제안한 것인데요. 현재 틱톡은 미국 정부의 제재로 인해 서비스 중단 위기에 직면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안된 합병은 틱톡이 미국 시장에서의 운영을 지속하는 한편, 퍼플렉시티 AI가 SNS 플랫폼과의 융합을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 평가됩니다. 특히, AI 쇼핑 추천 기능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지 만큼 그 여파가 매우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일견 “AI 검색 기술”과 “숏폼 영상 플랫폼”의 결합이 가져올 혁신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무엇이 숨어 있을까요? 현재 두 회사 모두 방대한 데이터의 확보와 활용에 방점을 찍고 있으며, 이번 합병이 실제로 성사될 경우 글로벌 테크·미디어 생태계 판도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1억 1,500만 명 이상의 미국 틱톡 사용자가 매일 접속하는 숏폼 플랫폼 위에, 퍼플렉시티의 대화형 AI 검색 기술이 더해진다면 어떨까요?

피드 스크롤 콘텐츠 소비에서 AI 채팅 콘텐츠 소비로 확장

겉으로는 “AI 검색과 숏폼 영상을 접목한 혁신”이라는 화려한 서사가 있지만, 사실상 핵심은 데이터 확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틱톡은 이미 폭발적인 사용자 기반과 고도화된 추천 알고리즘을 보유한 숏폼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만약 여기에 퍼플렉시티의 대화형 검색 기능이 결합된다면, 단순히 ‘피드를 내려보며 영상만 소비’하는 단계를 넘어,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영상 시청 패턴이 모두 축적되는 거대한 데이터 생태계를 구성하게 됩니다. 기존의 ‘피드 스크롤’ 중심 소비가 ‘질문 → 즉시 탐색 → 숏폼 콘텐츠 시청’ 형태로 진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이번 제안의 진짜 목적은 ‘글로벌 검색 시장’과 ‘숏폼 영상 플랫폼’이 만나 소비자 데이터를 다각도로 수집·분석·활용하는 통합 생태계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광고와 쇼핑,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파생될 미래 비즈니스 모델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죠.

퍼플렉시티가 생각하는 틱톡 인수 승자는.. 일론 머스크?

그럼, 실제 퍼플렉시티는 이번 합병 제안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퍼플렉시티가 틱톡 미국 지사에 합병을 제안했다고 하는데, 넌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해?”라는 질문에, 퍼플렉시티는 해당 제안은 “매우 흥미로운 전략적 움직임”이라며, 합병 제안의 배경과 함께 이번 합병이 성공할 시 잠재적 이점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현재까지 틱톡을 사겠다고 한 유명 인사들을 리스트업해줘. 그리고 그 중 누가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을지도 예측해줘.”라는 질문에는 현재까지 틱톡 인수에 관심을 보인 유명 인사들을 나열한 뒤,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인물로 ‘일론 머스크’를 뽑았습니다. 아래는 퍼플렉시티가 답변한 내용의 일부입니다. 전체 대화 살펴보기

퍼플렉시티의 美 틱톡 합병 제안, 퍼플렉시티에게 물었다... 인수 성공 확률이 높은 건 '일론 머스크'
이미지출처: 퍼플렉시티

틱톡의 미국 내 생존 향방은?

이번 합병 시나리오는 규제·정치적 변수를 비롯해 일론 머스크 등 다른 인수 후보들의 움직임까지 복잡하게 얽혀 있어, 향후 전개는 여전히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두 회사 모두가 궁극적으로 노리는 것은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해, 더 넓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들은 전례 없이 편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더욱 폐쇄적일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 경험과 마주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AI 매터스는 이들이 만들어갈 미래가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완성될지, 그리고 그 변화가 전 세계 테크·미디어 시장에 어떤 파급 효과를 가져올지 계속해서 주목할 예정입니다.

AI Tool ​​​​​​요즘 핫한 AI 툴 정보

Reports Summary ​​​​​​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함샤우트 글로벌 생성형 AI 인식 및 활용 현황 설문조사

[2025 생성형 AI 인식 및 활용 현황] 생성형 AI 대중화 시대, 97%가 알고 있고 95%가 활용 중

AI 트렌스포메이션 2 : 2025 생성형 AI 인식 및 활용 현황 AI 마케팅 혁신으로 디지털 딥택트를 선도하는 종합 커뮤니케이션 기업 ㈜ 함샤우트 글로벌이 산하 AI 연구소 주관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리포트 ‘AI 트렌스포메이션 2: 2025 생성형 AI 인식 및 활용 현황 조사’를 발표했다. 2024년 1월에 생성형 AI 인식과 활용에…

From Payrolls to Patents: The Spectrum of Data Leaked into GenAI

챗GPT·클로드·제미나이에 유출된 기업 데이터 분석해보니… 45%가 고객정보

From Payrolls to Patents: The Spectrum of Data Leaked into GenAI “직원 48%가 기업 정보 무단 입력”… AI 도구로 인한 데이터 유출 실태 보안 전문기업 하모닉(Harmonic)이 발표한 ‘생성형 AI로 유출되는 데이터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직원들의 생성형 AI 도구 사용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민감 정보가 외부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코(Cisco)의…

Operationalizing First-Party Data in Advertising

디지털 마케팅의 새 시대, AI 기반 퍼스트파티 데이터 전략이 답

Operationalizing First-Party Data in Advertising 퍼스트파티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의 새로운 핵심 자산으로 부상 원트러스트(OneTrust)와 마텍(MarTech)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퍼스트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인터넷상에서 매일 생성되고 거래되는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도 퍼스트파티 데이터는 데이터의 연령, 정확성, 출처에 대한 의문의 여지가 없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평가받고…

Popular News ​​​​​ 놓치지 말아야 할 최신 AI 뉴스

Newsletters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그게 왜 갤럭시 AI인가 싶지만 가장 뛰어난 AI 폰, 갤럭시 Z 폴드 7·플립 7

[AI 매터스 뉴스레터 #92] 그게 왜 갤럭시 AI인가 싶지만 가장 뛰어난 AI 폰, 갤럭시 Z 폴드 7·플립 7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갤럭시 Z 폴드 7과 플립 7이…

구글 크롬 18년 독주 끝나나... 오픈AI·퍼플렉시티 '대화하는 브라우저' 출격

[AI 매터스 뉴스레터 #91] 구글 크롬 18년 독주 끝나나… 오픈AI·퍼플렉시티 ‘대화하는 브라우저’ 출격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구글이 만든 ‘한 칸의 마법’, 옴니박스…

AI로 대체 또는 확장, 두 게임사는 왜 똑같은 기술로 천국과 지옥이 갈렸을까?

[AI 매터스 뉴스레터 #90] AI로 대체 또는 확장, 두 게임사는 왜 똑같은 기술로 천국과 지옥이 갈렸을까?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AI로 대체 또는 확장, 두 게임사는…

[AI 매터스 뉴스레터 #89] 코카콜라, 픽셀 하나도 놓치지 않을거에요

[AI 매터스 뉴스레터 #89] 코카콜라, 픽셀 하나도 놓치지 않을거에요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140년 브랜드 규칙을 픽셀 단위까지 지키면서도…

“이 광고에는 절대 AI가 쓰이지 않았다”

[AI 매터스 뉴스레터 #88] “이 광고에는 절대 AI가 쓰이지 않았다”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매번 복수만 하는 리암 니슨이 다시…

'디올' 디자이너가 AI 영상을 리포스트하다뇨

[AI 매터스 뉴스레터 #87] ‘디올’ 디자이너가 AI 영상을 리포스트하다뇨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모델 목에 있는 나비 넥타이가 날아가고,…

[AI 시대 마케팅 대전환] (4) 전통적 콘텐츠가 AI 생성 답변의 연료

[AI 매터스 뉴스레터 #86] 전통적 콘텐츠가 AI 생성 답변의 연료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AI가 추천하려면 추천할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그…

AI에 뒤처지면 큰 비용이 든다 – 애플과 메타

[AI 매터스 뉴스레터 #85] AI에 뒤처지면 큰 비용이 든다 – 애플과 메타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인공지능(AI) 개발에는 상당한 돈이 든다. 그러나…

[AI 시대 마케팅 대전환] (3) 더 이상 키워드는 없다. 대화만이 존재할 뿐.

[AI 매터스 뉴스레터 #84] 더 이상 키워드는 없다. 대화만이 존재할 뿐.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키워드 최적화는 과거입니다. 이제는 AI와의 자연스러운…

[AI 시대 마케팅 대전환] AI 브랜드 영향력 점검을 위한 실전 가이드

[AI 매터스 뉴스레터 #83] AI 브랜드 영향력 점검을 위한 실전 가이드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더 이상 소비자는 검색하지 않습니다. AI와…





[AI 매터스 뉴스레터 #35] 퍼플렉시티-틱톡 합병 제안, 실제 퍼플렉시티는 어떻게 생각할까?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