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6일, 상하이 세계 인공지능 대회(WAIC) 및 글로벌 AI 거버넌스 고위급 포럼에서 중국 정부가 ‘세계 인공지능 협력 기구(World AI Cooperation Organization)’ 설립을 제안했습니다. 리창(李强) 총리는, 본부를 상하이에 두고 AI 개발 및 관리의 세계적 표준을 이끌 국제기구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내용을 읽어보면 중국이 많은 준비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제적 표준화 및 규범 정립
중국 정부는 현재 국가별로 상이한 AI 규제와 윤리 기준이 적용되고 있음을 문제로 지적하면서, 세계 각국이 참여하는 포괄적인 논의와 합의를 통해 일관된 글로벌 AI 표준과 규범을 만들어가자는 입장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미국에서는 규제 완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유럽에서는 규제를 촘촘하게 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죠. 이 내용들을 전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 통일하자는 입장입니다.
포용성과 개방성의 추구
정말 중국에서 나온 이야기 맞습니다. 이번 국제기구는 모든 국가와 기업에게 평등하고 개방적인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협의, 공동 건설, 공동 향유”라는 운영 원칙 아래, 기술 선진국뿐 아니라 개도국, 신흥국 등 다양한 참여자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중국에서 나온 이야기 맞습니다.
개도국 지원 및 인재·기술 공유
이번 협력기구 제안은 글로벌 사우스(개발도상국)와의 협력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은 자국의 AI 기술과 경험을 개도국과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임을 밝혔으며, 기술 격차 해소와 AI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협력 프로그램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AI 윤리·안전성 강화
딥페이크, AI 환각, 무분별한 확산 등 AI가 가지고 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한 국제적 논의와 윤리적 가이드라인 마련이 기구의 주요 과제입니다. 또한, AI의 투명성·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점진적 규범 수립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와의 외교적 의미
이번 제안은 AI 기술이 일부 국가와 대기업에만 집중되는 현상에 대한 분명한 경계와 더불어, AI의 혜택이 인류 전체에 골고루 돌아가야 한다는 중국 정부의 철학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중국이 글로벌 AI 규범과 표준의 설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외교적 의지 역시 분명히 드러납니다.
질적 배경: GPU 수급 난항과 그 영향
여기서 한 걸음 더 들어가 보면, 이 같은 제안의 실질적 추진 배경에는 GPU(그래픽처리장치)를 비롯한 AI 핵심 인프라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미국의 대중국 AI 반도체 수출 규제
최근 수년간 미국은 AI 연산에 필수적인 고성능 GPU(예: 엔비디아 H100, A100 등) 칩의 중국 수출을 엄격히 제한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의 주요 AI 기업들과 연구기관은 GPU 확보에 큰 차질을 겪은 바 있죠. 중국 기술 부품의 허브인 셴졘 시에 가면 밀수된 GPU를 판매 중이고, 이 GPU를 수리하는 업체도 성행 중이라고 합니다. 총이나 마약이 밀수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이제는 GPU도 밀수해야 되는 때가 된 거죠. GPU 대부분은 미국 제품이라 중국에서 딱히 대응할 방법이 없습니다.
해당 기사의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중국이 AI 협력기구 제안을? GPU 때문 아닐까요?
2025년 7월 26일, 상하이 세계 인공지능 대회(WAIC) 및 글로벌 AI 거버넌스 고위급 포럼에서 중국 정부가 ‘세계 인공지능 협력 기구(World AI Cooperation Organization)’ 설립을 제안했습니다. 리창(李强) 총리는, 본부를 상하이에 두고 AI 개발 및 관리의 세계적 표준을 이끌 국제기구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내용을 읽어보면 중국이 많은 준비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I 매터스 유튜브
주간 AI 뉴스 브리핑
AI Tool 요즘 핫한 AI 툴 정보
Reports Summary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AI 챗봇은 어떤 웹사이트를 추천할까? 산업별 승자 분석해보니
웹 트래픽 패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챗GPT, 구글 제미나이(Gemini) 등 생성형 AI 플랫폼으로 관심을 옮기면서다. 동시에 구글도 핵심 검색 경험에 생성형 AI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챗GPT는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AI 응답과 함께 다른 웹사이트로 더 많은 링크를…
“가짜뉴스에 속지 않으려면?” 세계경제포럼이 제시한 AI 시대 대응법
요즘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는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정보들이 넘쳐난다. 특히 챗GPT 같은 인공지능이 만든 글이나 영상이 늘어나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알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람들이 정부나 언론, 소셜미디어를 믿지 않게 되면서 정보를 제대로 판단하는 능력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GPU 가격 폭등 vs AI 수요 급증… 트럼프 관세가 만든 AI 업계 희비극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광범위한 관세 부과 조치가 전 세계 무역 구조에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소프트웨어(SW) 산업에 미칠 직간접적 영향에 대한 분석이 주목받고 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은 소프트웨어 산업에 위기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Popular News 놓치지 말아야 할 최신 AI 뉴스
AI Trends 요즘 SNS에서 핫한 AI 트렌드
[AI 트렌드] “잘 봐, 냥이들 싸움이다” AI 패러디의 정점 ‘스트릿 큐트 파이터’
최근 인스타와 유튜브에서 예상치 못한 콘텐츠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엠넷의 인기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고양이 캐릭터로 패러디한 ‘스트릿 큐트 파이터(WSCF)’인데요. ‘틴더스(Tinthers)’ 유튜브 채널에서 선보인 이 AI 생성 콘텐츠는…
[AI 트렌드] 내 최애가 F1 선수가 된다면? X를 도배한 ‘AI 레이싱복 필터’
중국 최대 SNS 플랫폼 샤오홍슈(小红书)에서 새로운 AI 트렌드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최애 아이돌이나 셀럽을 F1 레이싱 선수로 변신시키는 ‘F1 필터’ 쓰기인데요.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스타의 사진에 AI로 레이싱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