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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기업들이 심각한 인력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과 함께 전반적인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과 자동화 기술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노동 시장과 기업 운영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인크루트가 지난 5월 기업 인사 담당자 3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88.6%의 응답자가 올해 인력난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이는 기업들이 인력 확보에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79.3%의 기업이 로봇, AI, 업무 자동화 기술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들이 AI와 자동화 기술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한국은행이 지난 6월 공개한 ‘AI 발전과 노동시장의 변화’ 보고서는 향후 20년간 국내 일자리의 12%에 해당하는 341만 개의 일자리가 AI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직업별 AI 노출지수’를 통해 AI 대체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을 분석했는데, 일반의, 철도·전동차 기관사, 화학·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발전장치·상하수도 처리장치 조작원 등이 가장 높은 노출 위험을 보였다. 흥미로운 점은 전문의, 회계사, 자산운용가, 변호사 같은 전문직도 AI 대체 위험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고소득, 고학력 직종일수록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에 적합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AI 발전과 노동시장의 변화 – 산업별 AI 노출지수>

<AI 발전과 노동시장의 변화 – 학력별 AI 노출지수>
실제 기업들은 어떻게 사내 업무에 AI를 도입하고 있을까?
2024년 상반기 국내 기업들의 AI 도입 현황을 통해 실제 혁신 기술을 통한 근로 환경과 기업 운영 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살펴봤다. 기업들이 직원들의 업무에 AI를 도입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맞춤형 AI 솔루션을 구축하는 방법과 기업이 직접 다양한 생성형 AI를 최적화해 활용하는 방법이다. 국내에서는 대기업을 기업 중심으로 자체 솔루션을 구축하고 자사의 산업군이나 특정 업무에 생성형 AI를 적용해 자동화하고 있다. 기업 내부 데이터를 이용하면 자료유출의 위험성이 낮고 생성형 AI의 취약점 중 하나인 환각효과가 거의 없지만 구축비용이 높다는 어려움이 있다. 아래는 자체 AI 솔루션을 구축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신입사원과 경력직 사원을 대상으로 AI가 사내 HR제도에 대해 답해 주는 파일럿 시스템을 도입했다. “휴가 신청 방법을 알려주세요”와 같은 질문을 올리면 자체 HR제도를 학습한 AI가 실시간으로 대답해주는 방식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 및 협력사 계약관리, 전사적 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개발, 원자재 구매 등 전체 업무에 AI 기술을 도입하는 ‘AI 통합 플랫폼’을 연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미지 출처: LG에너지솔루션 뉴스룸

롯데백화점은 롯데그룹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플랫폼인 ‘아이 멤버’를 기반으로 챗봇을 운영 중이다. 사용자가 질문을 하면 복지제도, 경리/회계, 상품 진열 등의 카테고리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롯데백화점은 100개가 넘는 사내 업무 메뉴얼을 5개로 유형화했다. 이외에도 하반기에는 환경정비, 안전관리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AI 솔루션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출처: 롯데그룹 블로그

SK그룹은 사내 구성원 학습 플랫폼인 마이써니에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했다. 학습플랫폼에 있는 VOD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습해보고 유용한 대화를 임직원과 공유할 수 있다. 카테고리별 프롬프트와 사내 구성원의 활용 사례를 찾아볼 수 있으며, 생성형 AI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며 AI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미지 출처: mySUNI

LG디스플레이는 사내 지식을 고도화할 수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자체 개발했다. ‘품질 강화 방법을 알려줘’라고 질문을 하면 축적된 사내 특화 지식을 분석해 최적의 답변을 제시해준다. 업무 지식이 필요할 때 담당자에게 문의하거나 과거 자료를 찾아볼 필요가 없어져,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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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이메일 작성과 문서 요약을 돕는 자체 생성형 AI를 도입했다. ‘DS 어시스턴트’라 명칭된 서비스는 구매·경비 등 업무 프로세스 자동 응답, 공정·설계·제조 등 전문 지식 검색, 제조·공정 데이터 요약, 번역, 문서 작성, 회의록 녹취·요약, 시장·업체 분석, 코드 생성·리뷰, 고객 소리(VOC) 대응 등 전 업무에 걸쳐 임직원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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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솔루션 구축만이 답은 아니다.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하자!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지 않는 기업의 경우 어떤 업무에서 AI를 도입해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 사실상 조직 구성원이 AI를 활용한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용 부담이 큰 AI 솔루션 구축은 기업에 짐이 될 수 있다. 우선 전반적으로 AI를 활용하는 조직 문화를 충분히 형성하는 것이 먼저이다. 따라서 이미 시중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 툴을 업무 분야에 맞게 적절하게 조합하는 것부터 시도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챗GPT의 GPTs, 클로드의 프로젝트와 같은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를 입력하고 생성형 AI를 훈련시키면 생성형 AI의 대표적인 문제점인 환각효과를 해소하고 기업에서 원하는 답변을 얻어 낼 수 있다. 특히, 챗GPT의 팀 플랜이나 클로드의 프로젝트의 경우 기업 사용자를 위해 데이터를 모델 학습에 활용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 보안 문제도 일부 해결할 수 있다. 다만, 맞춤형 챗봇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 프롬프트와 데이터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파인 튜닝이 가능한 학습과 역량 강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아래는 일반적인 기업이 기성 생성형 AI 툴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업무를 분야별로 정리한 예시이다.
범용적인 업무
일정관리 | 생성형 AI를 구글 캘린더나 아웃룩과 연동하면 자동으로 일정 입력, 수정 및 알림 관리를 할 수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다. |
이메일 자동생성 | 반복되는 유형의 이메일을 AI가 자동으로 생성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며, 이메일 작성 스타일을 학습하여 개인화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
정보 수집 | 포털의 뉴스, 제품 정보를 AI가 크롤링하여 데이터베이스로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번역 | 특정 업계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나 브랜드를 AI에 학습시키면, 수초 만에 번역된 결과를 받아 글로벌 업체와의 소통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보고서 윤문 | 초안으로 작성한 원고를 AI에 입력하면, 오타 수정과 함께 어색한 문장을 수정하여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회의록 작성 | 녹음된 회의 내용을 AI가 자동으로 텍스트로 전환해주고 미리 학습한 회의록 서식에 맞춰 작성해 회의록 작성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설문조사 | 설문조사자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설문조사 문항을 생성해준다. 설문조사 진행 완료 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표로 다운받거나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해준다. |
HR
이력서 스크린 | AI 챗봇에 회사가 원하는 지원 자격과 경력과 같은 정보를 사전에 입력하면 이력서를 분석해 지원자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 의견을 제시해준다. 인사 담당자가 수백 개의 이력서를 검토하는 시간을 대폭 줄여주고 표준화된 기준에 맞춰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다. |
면접 지원 |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분석하여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맞춤형 면접 질문을 생성, 면접관의 준비 시간을 절약하고 지원자의 진정한 역량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사내규칙 지원 | 직원들이 휴가나 복지 등의 사내 규칙에 대한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을 제공해 사내 규칙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인사팀은 반복적인 직원 응대로 인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채용공고 작성 | 사내 기준과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정확하고 매력적인 채용공고를 자동으로 작성할, 채용 공고의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
회계 및 경리
경비 청구 관리 | 사내 규정과 개인 지출 내역을 비교해 청구 금액을 확인하며, 회계 담당자가 경비 청구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
증빙 서류 관리 | 영수증 및 인보이스와 같은 회계 처리를 위한 증빙 서류의 내용을 자동으로 인식해 지정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 회계 담당자가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해 준다. |
재무재표 분석 | 시계열된 재무제표를 AI에 학습시켜 차이점과 특징을 분석할 수 있어 기업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
판매 관리비 데이터 분석 | 판매 관리비 세부 내역을 입력하면 세목별 비교와 시계열 분석이 가능하며, 기업의 비용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법무
계약서 작성 및 해석 | 사전에 AI에 학습시킨 표준 계약서 템플릿을 기반으로 필요한 계약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법률 용어를 분석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해준다. 이 기술은 법무 인력이 부족한 조직에서도 복잡한 계약서 작성 및 검토 작업을 간소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산업 분야별 판례 분석 | 기업이 해당하는 산업 관련 판례를 탐색하고 분석 의견을 제공해 법적 판단의 트렌드와 패턴을 식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 내 법무 담당자들이 미래의 법적 문제에 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법적 조치 방안 탐색 | 법률에 최적화된 챗봇을 통해 법적 리스크를 평가하고, 다양한 법적 대안을 신속하게 제시하여 최적의 법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법적 대응의 효율성을 높이고 위험을 관리하는 데 기여한다. |
법적 규제와 정책 해석 | 법규와 정책 문서를 분석하여 내용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법적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지원해준다. 특히,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에게 시장 진출 전후로 파악해야 할 복잡한 나라별 법과 제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마케팅
고객 세분화 |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세분화된 고객 그룹을 식별하고, 각 그룹에 맞춤화 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시장 분석 | 시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캠페인 진행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
예측 분석 |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판매 추세나 고객 행동을 예측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실행 방안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콘텐츠 생성 |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업데이트, 뉴스레터 등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기획하고 생성할 수 있다. |
이메일 마케팅 | 고객 데이터와 상호작용 기록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이메일을 생성하고 최적의 발송 시간을 결정, 이메일 마케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광고 카피 작성 | 특정 타겟 오디언스에 맞춤화 된 광고 카피를 생성하며, A/B 테스팅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소셜 미디어 관리 |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대화를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자동화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비디오 콘텐츠 생성 | 스크립트 작성부터 비디오 편집까지 비디오 콘텐츠 제작을 자동화할 수 있다. |
피드백 및 평판 관리 | 고객 리뷰와 피드백을 분석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대응 전략을 제안해준다. |
데이터 분석
기업분석 | SWOT, BCG 매트릭스, 가치 사슬 분석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활동을 분석하고, 기업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 환경에서의 위치를 파악하고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데이터 정리 | 정형화되지 않은 엑셀 문서에서 데이터를 정리 및 구분하는 데에도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사전 데이터 정리에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하며, 분석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데이터 생성 |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모델 훈련에 필요한 가짜 데이터 생성이 가능하다. AI를 활용해 실제와 유사한 데이터를 임의로 생성하여 테스트 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
경쟁사 분석 | 경쟁사 제품의 판매량, 상품 페이지 등을 분석해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며,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제품 개발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타깃 고객 세분화 |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행동적 특성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다.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실행 방안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
발전하는 AI 기술을 위한 전략과 역량 강화 중요
이러한 변화들을 종합해 볼 때, AI 기술의 도입은 기업의 운영 방식과 근로 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의 향상, 반복적 업무의 자동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강화 등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직원들의 업무 방식과 역할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향후 AI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그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동시에 AI로 인한 일자리 대체 가능성에 대비하여, 직원들의 역량 개발과 새로운 역할 창출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함샤우트 글로벌 AI 랩스 소개
마케팅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AI 기반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가치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자체 부설 AI 연구소 입니다. AI 기반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PR & 마케팅 사업본부와 협업하여 다양한 AI 기반 캠페인 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AI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정보 제공부터 심화 워크샵까지 다양한 형태의 AI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