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우리 일상 곳곳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 검색 분야에서 AI의 영향력이 두드러지면서, 검색 시장과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방식이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AI Matters는 함샤우트 글로벌과 함께 생성형 AI로 인해서 촉발되는 새로운 마케팅 환경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이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담은 ‘AI 검색과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시리즈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 순서대로 짚어 볼 계획입니다.
[연재 시리즈 모두 보기]
- AI가 바꾸는 검색 시장의 지형도 (현재글)
- 주요 검색 AI 서비스 알아보기
- AI로 인한 소비자 정보 탐색 여정의 대변혁- AISAS에서 DCA로
- SEO와 SAO – AI 시대의 검색 최적화 패러다임 변화
- SAO 대응 전략 – AI 생성 결과에서의 브랜드 분석
- SAO 대응 전략 – AI에게 선택받기 위한 콘텐츠 최적화 방안
이러한 주제들을 통해 기업들이 AI 시대의 검색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AI가 가져올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는 기업만이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AI가 바꾸는 검색 시장의 지형도
전 세계 검색 시장은 여전히 구글이 주도하고 있지만, AI 검색 서비스의 등장으로 미세한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 글로벌 검색 시장에서 구글은 91.62%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이 3.31%, 러시아의 얀덱스가 1.8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네이버가 56%, 구글이 35.6%, 빙이 3.66%, 다음이 3.44%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구글이 제미나이로 인해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전반적으로는 글로벌이나 국내 모두 아직 AI 검색 서비스의 영향이 본격화되기 이전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정보 탐색의 창구가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2029년까지 가장 큰 구매력을 가진 세대로 자리 잡을 미래의 핵심 소비층인 Z세대를 살펴보면 기성 검색 엔진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 다음으로 AI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소셜 미디어 플랫폼 내에서 정보를 바로 탐색하는 행동 변화만으로도 기업의 마케팅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다양한 커머스 기능을 탑재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내에서 정보를 소비하고 구매까지 하고 있는 Z세대들의 패턴을 고려할 때 정보 탐색을 위해 AI 플랫폼을 활용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는 변화 포인트 입니다.

국내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인데요. 최근 진행된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평소 궁금한 것을 검색하는 서비스 Top 10 중 ChatGPT가 이미 8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AI가 단순한 보조 도구를 넘어 주요 정보 탐색 채널로 자리잡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AI가 바꾸는 검색 결과의 질적 변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변화 중 하나는 AI 기반 검색 결과의 제공 방식입니다. 기존의 SEO(검색엔진최적화) 기반의 링크 나열식 결과에서 벗어나, AI가 여러 출처의 정보를 종합하여 사용자의 질문에 직접적으로 답변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검색 결과의 깊이와 범위를 확장시켰습니다. AI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여 단순히 최신 정보만이 아닌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AI의 다국어 처리 능력 향상으로 언어의 장벽이 낮아져, 전 세계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 결과의 상호작용성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사용자는 검색 결과에 대해 추가 질문을 할 수 있는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특정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상세히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사용자들은 점점 더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포괄적인 정보에 익숙해지고 포털 검색 후 각종 플랫폼을 돌아다녀야 했던 과거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죠.
다음 콘텐츠에서는 AI를 기반으로 하는 검색 서비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구글을 비롯한 검색 AI의 특징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향후 마케팅 전략이 참고해야 할 고려 사항들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연재 시리즈 모두 보기]
- AI가 바꾸는 검색 시장의 지형도 (현재글)
- 주요 검색 AI 서비스 알아보기
- AI로 인한 소비자 정보 탐색 여정의 대변혁- AISAS에서 DCA로
- SEO와 SAO – AI 시대의 검색 최적화 패러다임 변화
- SAO 대응 전략 – AI 생성 결과에서의 브랜드 분석
- SAO 대응 전략 – AI에게 선택받기 위한 콘텐츠 최적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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