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트렌스포메이션: 생성형 AI 활용 현주소’
함샤우트 글로벌의 AI 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AI 트렌스포메이션: 생성형 AI 활용 현주소’ 리포트에 따르면, 기업들의 생성형 AI 도입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추가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리포트는 지난 7월부터 약 2개월간 1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생성형 AI 기초 교육에 참여한 202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기업의 82%가 생성형 AI 활용 중, 직원간 AI 활용 수준 격차 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2%가 이미 생성형 AI를 실무에 적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87%는 AI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80%는 조직 내 직원들 간의 AI 활용 수준 차이가 크다고 응답했으며, 60%는 현재 팀이나 조직에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결과는 생성형 AI가 기업 환경에서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고 있지만, 여전히 실질적인 업무 적용에 있어 많은 과제가 남아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AI 활용 능력의 격차가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응답자 99% 효과적인 AI 활용을 위한 추가 교육 희망
함샤우트 글로벌의 AI 기초 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93%가 ‘프롬프팅’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응답했으며, 85%는 생성형 AI에 대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를 습득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GPTs를 활용한 맞춤형 챗봇 개발 및 응용 시연이 가장 유익한 교육 내용으로 선정되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응답자의 99%가 효과적인 AI 활용을 위한 추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92%는 실습이 동반된 심화 교육을 희망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들이 AI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업무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지식과 경험을 갈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함샤우트 글로벌 산하 AI 연구소의 공인희 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기업은 늘어나고 있지만, 실제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조직 내 AI 활용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단계별 기초 교육과 더불어 각 조직의 필요에 맞춘 맞춤형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AI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직원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샤우트 글로벌은 AI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24년 초에 자체 부설 AI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AI 전문 정보 플랫폼 ‘AI 매터스(AI Matters)’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업 맞춤형 AI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조직 상황에 맞는 맞춤형 AI 교육과 기업 내 마케팅 조직을 위한 AI 마케팅 트렌드 교육을 포함한다. 더불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성형 AI 인사이트 및 실용 팁을 제공하는 오리지널 영상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기업 맞춤형 AI 교육 필요성 대두
이번 조사 결과는 생성형 AI가 기업 환경에서 빠르게 자리잡고 있지만,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기업들은 AI 기술의 도입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AI 활용 능력 향상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함샤우트 글로벌의 AI 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맞춤형 교육 솔루션은 이러한 기업의 니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Matters는 기업 구성원들이 AI를 효과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초급 과정에서는 생성형 AI 개념 이해 및 실습을, 중급 과정에서는 실무 맞춤형 생성형 AI 활용 이해 및 실습을, 고급 과정에서는 생성형 AI 활용 심화 내용을 다룬다. 또한, AI 기술 도입으로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AI 시대 마케팅 트렌드 교육’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