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시크 열풍 속에서도 텐센트·알리바바가 최후 승자인 이유?

Tencent, Alibaba set to prevail in China AI, despite DeepSeek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Tencent, Alibaba set to prevail in China AI, despite DeepSeek


정부 지원받는 딥시크, 1월 돌풍 이후 주요 기업들 모델 도입 러시

중국 AI 시장에서 딥시크(DeepSeek)의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텐센트(Tencent)와 알리바바(Alibaba)가 여전히 시장 주도권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의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딥시크는 기술 공급자로서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어 직접적인 상업화보다는 중국 내 AI 기술 확산을 돕는 역할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딥시크는 중국 정부의 고위급 지원을 받으며 중국 AI 부문의 대표주자로 자리 잡았다. 1월 광범위한 주목을 받기 시작한 이후 딥시크의 혁신적인 모델들은 중국 주요 기업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바이두(Baidu)를 포함한 AI 전문기업들이 딥시크 모델을 신속하게 통합한 것은 중국 정부가 경제 전반에 걸친 인공지능 도입을 가속화하려는 의도가 배경에 있음을 시사한다.

딥시크의 기술 공급자 역할은 중국 내 AI 민주화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 소규모 기업과 앱 개발자들이 최첨단 대규모 언어모델(LLM)에 저렴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국 내 AI 광범위한 채택과 새로운 AI 앱의 확산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중국 내 AI 챗봇 iOS 다운로드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딥시크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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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요금 부과 반대” 철학으로 IPO 가능성 낮아

딥시크가 중국 AI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의 최고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했지만, 상업화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아 미래 부문 리더로는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딥시크 창업자 리앙 웬펑(Liang Wenfeng)은 회사 모델에 대한 요금 부과를 반대하며 현재까지 무료 접근을 유지하고 있다. 리앙은 외부 투자 유치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단기간 내 기업공개(IPO)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딥시크는 당분간 AI 기술 개발과 중국 사회 전반의 AI 확산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타적 동기는 2015년 비영리 법인으로 설립된 오픈AI(OpenAI)의 초기 모습과 유사하다. 다만 딥시크가 향후 보다 상업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할지는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풍부한 데이터와 클라우드 선도 지위로 향후 3년 AI 시장 주도 전망

텐센트와 알리바바는 딥시크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인공지능 부문의 미래 리더로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향후 3년간 이들의 AI 사업은 전체적으로 수익성을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됐다. 두 기업의 우수한 자원은 최고 수준의 솔루션 제공, 인재 유치, 유망 스타트업 투자 등에서 더 나은 위치를 제공한다.

이들의 광범위한 도달 범위는 추가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플랫폼 전반에 걸쳐 AI 제품을 교차 판매할 기회를 열어주고, 내부적으로 AI를 활용해 비용 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 풍부한 고객 데이터는 또 다른 경쟁 우위로 작용한다. 이를 통해 두 기업은 AI 모델을 보다 효과적으로 훈련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중국 클라우드 컴퓨팅 업계에서의 선도적 지위는 추가적인 시장 진출 경로와 수익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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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두 3월 1위 자리 딥시크에 내줘, 화웨이·바이트댄스도 역량 한계

바이두의 중국 AI 부문 내 한때 선도적이었던 지위는 점차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원이 분산된 사업구조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두는 진입장벽이 낮은 이 부문에서 방어 가능한 틈새시장을 개척할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장기적으로 중국의 대형 기술 플랫폼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할 규모와 자원이 부족하며, 수익성 없는 AI 사업은 향후 3년간 지속적인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두의 어니 AI 봇(Ernie AI bot)은 올해 들어 딥시크를 포함한 공격적인 신규 경쟁사들에게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잃고 있다. 2025년 3월 웹사이트 방문 기준으로 딥시크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AI 챗봇으로 평가받은 상황이다. 바이두의 AI 클라우드 사업 또한 화웨이(Huawei)와 3대 국영 통신사를 포함한 중국의 하이퍼스케일러들로부터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화웨이와 바이트댄스(ByteDance)도 중국 AI 부문에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선도하는 데 필요한 AI 클라우드, 대규모 언어모델, 응용 소프트웨어 등 전체 역량 스펙트럼이 부족하다. 바이트댄스는 제한적인 클라우드 입지, LLM에서의 약한 위치, 상대적으로 좁은 응용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로 인해 전략적 불리함에 처해 있다. 화웨이는 소프트웨어 위치가 약해 중국 4대 기술 기업 중 뒤처지고 있지만, 베이징과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국유기업과 정부 부문에서 지속적인 기회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FAQ

Q: 딥시크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딥시크 창업자 리앙 웬펑이 상업화보다는 AI 기술의 민주화와 확산에 중점을 두는 철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2015년 비영리로 설립된 오픈AI의 초기 모습과 유사한 접근방식입니다.

Q: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중국 AI 시장에서 유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두 기업은 우수한 자원, 광범위한 플랫폼 네트워크, 풍부한 고객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선도 지위 등 포괄적인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어 AI 제품 개발과 시장 진출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Q: 바이두의 AI 사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바이두는 자원 분산, 대형 플랫폼 대비 부족한 규모와 자원, 진입장벽이 낮은 AI 시장에서 방어 가능한 차별화 요소 부족 등으로 인해 딥시크 등 새로운 경쟁사들에게 시장점유율을 잃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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