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AI 매터스 뉴스레터 #50] AI와 원자력의 결합, 빅테크가 이끄는 에너지 시장 변화

AI와 원자력의 결합, 빅테크가 이끄는 에너지 시장 변화
이미지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안녕하세요, AI 매터스 입니다.
​​​​​​​
AI 매터스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매터스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글로벌 AI 혁신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흥미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구글, 메타와 같은 테크 공룡들이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과 원자력 발전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들의 행보는 단순한 에너지 확보를 넘어 미래 AI 기술 주도권과 환경 목표 달성을 위한 포괄적인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더 많은 전력을 주세요” AI를 위한 에너지 수요의 폭발적 증가

캡제미니가 2025년 1월 공개한 ‘테크노비전(TechnoVision)’ 보고서는 ‘AI의 급증이 원자력의 부활을 주도하고 있다'(The surge in AI is driving nuclear resurgence)며 이를 2025년 주목해야 할 5대 기술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AI와 기타 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신뢰할 수 있으며 제어 가능한 전력원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원자력, 특히 소형 모듈 원자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2024년 9~10월까지만 해도 전 세계 고위 임원 중 SMR을 2025년 3대 지속가능성 기술 중 하나로 선정한 비율은 극히 낮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주 사이 SMR 관련 뉴스와 논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2025년이 원자력 발전의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 배경에는 AI 및 데이터 센터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한 전력 소비 증가가 있으며, 이에 따라 원자력은 AI 시대의 안정적인 에너지원으로 다시금 주목 받고 있습니다.

시장은 이미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SMR 시장은 2025년 기준 150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헬리온이 핵융합 발전 상용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미래 에너지 기술에 대한 투자도 활발합니다.

아마존은 소형모듈원자로 개발에 10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X-Energy와 5GW 규모 상업용 SMR 배치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구글은 카이로스 파워와 500MW급 SMR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 메타는 미국 내 1-4GW 신규 원전 용량 추가를 위한 제안요청서를 발표해 이미 50개 이상의 기술제안서를 접수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콘스텔레이션 에너지와 16억 달러 규모의 원전 복구 프로젝트 계약을 맺었습니다.

기업투자 내용규모목표 시기
아마존X-Energy와 SMR 5GW 구축10억 달러2039년
구글카이로스 파워 SMR 공급 계약500MW2030년
메타신규 원전 용량 추가 RFP1-4GW2030년대 초
마이크로소프트콘스텔레이션 에너지 원전 복구16억 달러2028년


이 같은 투자 열풍의 핵심 배경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AI 기술의 전력 수요가 있습니다.  골드만삭스 리서치에 따르면 생성형 AI 보급으로 데이터센터 전력 소비량이 2030년까지 160% 급증할 전망입니다. (관련 리포트 자세히 보기) 단일 AI 모델 훈련에 소요되는 전력량이 일반 가구 100세대 연간 사용량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기존 재생에너지로는 수요를 충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자력 에너지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AI 기술 개발을 위한 데이터센터의 전력 수요가 폭주하면서 주요 빅테크들의 원자력 에너지 개발에 대한 투자는 단순한 에너지 확보 차원을 넘어 테크 기업들이 전력 가격 변동성 해소와 에너지 주권 확보라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움직임이기도 합니다.

왜 하필 원자력인가?

빅테크 기업들이 원자력에 주목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원자력은 24시간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초대형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이터센터는 중단 없는 전력 공급이 필수적인데,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만으로는 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둘째, 원자력은 탄소 배출이 현저히 낮은 청정 에너지입니다. 원자력 발전은 시간당 12g의 CO₂를 배출하기 때문에 태양광(48g) 대비 탄소배출량이 1/4 수준인 청정에너지입니다. 아마존과 같은 기업들이 2040년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원자력을 청정에너지원으로 지정한 배경입니다.

셋째, 원자력과 AI는 서로 도움이 되는 시너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원자력은 AI에 전력을 공급하고, AI는 원자로 성능 최적화, 안전 모니터링, 연료 개발 등을 통해 원자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양방향 협력 구조가 가능합니다.

정책적 지원과 국제적 공조

빅테크 기업들의 원자력 투자에 발맞춰 정부와 국제기구의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2025년 12월 ‘AI-원자력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며, 미국 에너지부는 데이터센터와 원전을 연계하기 위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준비 중입니다.

세계원자력협회(WNA)의 주도 하에 빅테크 기업들과 에너지 부문 기업들이 원자력 에너지 확대를 위한 광범위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테크와 에너지 섹터 간의 상호 지원적 사업 협력을 향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동시에, 빅테크 기업들은 미국 정부에 원전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를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있습니다. 메타의 에너지 책임자인 우르비 파레크(Urvi Parekh)는 “비싼 원전 건설을 추진하려면 개발업체, 전력회사, 정부, 소비자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원자력 발전 확대를 위한 다자간 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원자력 에너지의 미래 발전을 위한 산업계와 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디지털과 에너지의 융합

빅테크 기업들의 원자력 투자 행보는 AI 기술 발전이 소프트웨어 영역을 넘어 에너지 인프라 재편까지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기술-에너지 복합 생태계 구축이 미래 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캡제미니의 원자력 변혁 이사 폴 슈메이커(Paul Shoemaker)는 “데이터가 왕이라면, 원자력은 왕좌 뒤의 숨은 힘을 가진 여왕이다(If data is king, nuclear is queen – the power behind the throne)”라고 표현하며, 원자력 기술에 과감히 투자해 AI 발전을 포함한 미래 세계에 동력을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 리포트 자세히 보기)

이제 AI의 미래는 알고리즘과 컴퓨팅 파워의 발전뿐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도 달려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원자력 투자는 디지털 혁명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AI Campaign 눈에 띄는 AI 캠페인

[리얼 캠페인 탐구] 120년 전통의 몽고식품, AI와 함께하는 새로운 도전

[리얼 캠페인 탐구] 120년 전통의 몽고식품, AI와 함께하는 새로운 도전

전통적인 식품 브랜드도 AI를 활용해 디지털 마케팅을 혁신할 수 있을까요? 몽고식품은 AI를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보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소비자와의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몽고식품이 AI를 활용하여 어떻게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고, 기존 고객층과 잠재 고객층을 아우르는 새로운 전략을 구축했는지 살펴봅니다. 세대를 아우르는 AI 기반…

AI Tool ​​​​​​요즘 핫한 AI 툴 정보

Reports Summary ​​​​​​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Does Your CX Have a DIY Problem?

‘DIY 검색’의 함정, AI 검색이 391% 더 효율적인 이유

Does Your CX Have a DIY Problem? AI 기반 검색 솔루션이 고객 경험을 좌우한다 디지털 경험의 시작과 끝은 검색에서 이루어진다. AI 기반 검색 솔루션 기업 Lucidwork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쇼핑객의 69%가 검색 기능을 사용하며, 검색 경험이 좋지 않을 경우 80%가 이탈한다는 조사 결과는 검색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많은 기업들이…

AI Search Has A Citation Problem

돈 내고 써도 오답률 높은 AI 뉴스 검색… 8개 검색엔진 모두 ‘인용 문제’ 심각

AI Search Has A Citation Problem AI 검색엔진, 60%가 넘는 쿼리에서 잘못된 답변 제공 AI 검색 도구가 빠르게 인기를 얻으면서 미국인 4명 중 1명이 전통적 검색엔진 대신 AI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인터넷에서 최신 정보를 크롤링하여 가치를 창출하는데, 이 정보의 상당 부분은 뉴스 출판사가 생산한 콘텐츠다. 그러나 콜롬비아 저널리즘 리뷰의…

Fact-checking with Generative AI: A Systematic Cross-Topic Examination of LLMs Capacity to Detect Veracity of Political Information

코로나19에선 정확, 경제는 취약? 5대 AI 모델의 팩트체킹 능력 비교

Fact-checking with Generative AI: A Systematic Cross-Topic Examination of LLMs Capacity to Detect Veracity of Political Information LLM, 거짓 정보 탐지에는 강하지만 전반적 성능은 아직 미흡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대형 언어 모델(LLM)이 정치 정보의 진위를 판별하는 팩트체킹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ChatGPT와 같은…

Popular News ​​​​​ 놓치지 말아야 할 최신 AI 뉴스

Newsletters   지난 뉴스레터 다시보기

함샤우트 글로벌, AI 매터스와 함께 한국인이 많이 쓰는 'Top 10 AI' 발표 

[AI 매터스 뉴스레터 #149] ‘한국판 AI 인기차트’ 나왔다… 국내 사용 데이터로 본 Top 10 AI

안녕하세요, AI 매터스입니다. 오늘은 평소와 달리 조금 특별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챗GPT가 등장한 이후 생성형 AI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정작 한국 사용자들이 어떤 AI 툴을 가장 많이 찾고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국내 사용자들은 실제로 어떤 AI를…

마음AI, 데이터로 로봇을 깨우다

[AI 매터스 뉴스레터 #148] “넥스트 챗GPT는 피지컬 AI”…마음AI, 데이터로 로봇을 깨우다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론 머스크 “그록 AI로 T1 꺾겠다” 🎮 일론 머스크가 자사의 AI ‘그록 5’로 롤드컵 3연패 챔피언 T1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제미나이3 활용법: 게임·3D·웹앱 제작 사례 13가지 + 실전 프롬프트

[AI 매터스 뉴스레터 #147] 제미나이3 활용법: 게임·3D·웹앱 제작 사례 13가지 + 실전 프롬프트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챗GPT가 쇼핑 도우미로 변신? 가격·리뷰 자동 비교해준다 🛒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오픈AI가 챗GPT에 쇼핑 리서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조용한 무선 청소기…

[AI 매터스 뉴스레터 #146] AI 매터스, 창간 1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합니다

[AI 매터스 뉴스레터 #146] AI 매터스, 창간 1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합니다

AI 전문 정보 플랫폼 AI 매터스가 창간 1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생성형 AI가 일상 속으로 들어오면서 새로운 툴들이 쏟아져 나왔고, 기업들은 AI 도입을 고민했으며, 정책 당국은 규제와 육성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느라 분주했습니다. 그 한가운데서 AI…

챗GPT 출시 1,000일의 기록: 점유율, 전쟁, 부작용의 모든 것

[AI 매터스 뉴스레터 #145] 챗GPT 출시 1,000일의 기록: 점유율, 전쟁, 부작용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글, 최강 AI ‘제미나이 3’ 공개… “추론도 코딩도 척척!” 🤖 구글이 자사 AI 중 가장 똑똑한 모델 ‘제미나이 3’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AI가 실험 없이 만든 가짜 논문, AI 심사위원에게 보여주자 최대 82% 통과

[AI 매터스 뉴스레터 #144] AI가 만든 가짜 논문, AI 심사위원에게 보여주자 최대 82% 통과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GPT-5.1, 수능 433점 받았다… 한국사는 만점인데 물리는 어려워 해📝 오픈AI의 최신 모델 GPT-5.1이 2026학년도 수능에서 450점 만점 중 433점을 기록했습니다. 순천향대…

프로스트바이트_ AI 시네마 설명회ㅣ프롬극장 제1화

[AI 매터스 뉴스레터 #143] AI 시네마 설명회, 지금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챗GPT, GPT-5.1로 진화… “더 똑똑하고 친근한 AI” 🤖 오픈AI가 GPT-5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5.1을 12일 공개했습니다. 이번 모델의 핵심은 ‘지능’과 ‘감성’…

출시 7개월 만에 ARR 734억... 젠스파크, AI 슈퍼 에이전트로 글로벌 시장 공략

[AI 매터스 뉴스레터 #142] 3천 억 투자 받고 ‘유니콘’ 등극한 AI 기업? 한국 접수하러 온 ‘젠스파크’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챗GPT, GPT-5.1로 진화… “더 똑똑하고 친근한 AI” 🤖 오픈AI가 GPT-5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5.1을 12일 공개했습니다. 이번 모델의 핵심은 ‘지능’과 ‘감성’…

[리얼 캠페인 탐구] “LG 마케팅팀 드디어 일한다” 현실 고증으로 공감 이끌어낸 '설거지를 끊자' 캠페인

[AI 매터스 뉴스레터 #141] “마케팅팀 일 잘한다” 현실 고증으로 공감 이끌어낸 LG의 AI 가전 캠페인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구글 ‘나노바나나 2’, 다음주 출시? 4K 이미지 10개 동시 생성한다 🚀 구글의 차세대 AI 이미지 생성 모델 ‘나노바나나 2’가 다음주 공개될…

[AI 연구실] 챗GPT ‘아틀라스’로 업무 자동화 어디까지 가능할까?

[AI 매터스 뉴스레터 #140] 챗GPT ‘아틀라스’로 업무 자동화 어디까지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AI매터스입니다. AI는 이미 우리의 삶입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주 3회 정리해 제공합니다.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2년 반 뒤엔 AI와 3명이 10억 달러 기업 운영한다” 샘 알트만의 예측 🚀 오픈AI 샘 알트만 CEO가 AI가 기업 부서를 대부분…





[AI 매터스 뉴스레터 #50] AI와 원자력의 결합, 빅테크가 이끄는 에너지 시장 변화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