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do students use ChatGPT? Answering through a triangulation approach
챗GPT의 교육계 영향과 현황
챗GPT(ChatGPT)가 학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고도화된 텍스트 생성 챗봇은 인간과 유사한 품질의 응답을 생성하고 대화 맥락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챗GPT는 출시 1주일 만에 페이스북, 넷플릭스, 인스타그램을 넘어서는 인기를 얻었으며, 일부에서는 구글과 빙 같은 전통적 검색 플랫폼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학계에서 챗GPT 사용이 증가하면서 오정보, 표절, 논리적 비일관성, 창의성 감소, 비판적 사고력 저하 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챗GPT 수요는 급증하여, 일부 출판사들은 챗GPT를 공동 저자로 인정하는 규칙을 수립하기도 했다. 터니틴(Turnitin)과 같은 학술적 진실성 도구들이 챗GPT 생성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한 AI 탐지기를 도입했지만, 이는 AI 기반 플랫폼 사용의 증가를 막지 못했다.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론
AI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있었지만, 챗GPT와 같은 AI 챗봇을 학생들이 사용하게 되는 요인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 위해 삼각검증법을 채택했다.
연구진은 문헌 조사를 통한 탐색적 분석, 질적 분석, 양적 분석을 순차적으로 진행했다. 질적 분석을 위해 방글라데시의 7개 대학에서 교육자 10명과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했다. 양적 분석은 방글라데시, 인도, 말레이시아 3개국에서 총 518명의 응답자 중 유효한 422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시간이 부족한 게 가장 큰 이유예요”
대학생들이 챗GPT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절약과 과제 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동시다발적인 과제 처리와 즉각적인 답변 획득이 가능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무료라서 더 매력적이죠”
접근 용이성(EA) 측면에서는 기본 버전의 무료 제공과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지원과 맞춤형 피드백 제공 등 학습 보조(AL) 기능도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됐다. 챗GPT의 기본 버전이 무료로 제공되는 점이 학생들의 높은 사용률로 이어지는 것이다.
“친구들이 다 쓰니까 나도 써야죠”
이번 연구에서 새롭게 발견된 흥미로운 점은 ‘동료 압박’이다. 다른 학생들의 챗GPT 사용이 개인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는 AI 도구 사용이 일종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글보다 더 정확해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챗GPT는 특정 질의에 대해 전통적인 검색 엔진보다 우수한 대안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기술적 질문에 대한 응답과 오류 체크 기능은 STEM 전공 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들의 우려는?
교육자들은 챗GPT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연구진은 교육기관이 AI 사용에 대한 명확한 윤리 지침을 마련하고, 학생들이 AI를 보조 도구로만 활용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조방정식 모델링(SEM) 분석 결과, 프로그램의 기술적 지식(TKP)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간 절약과 과제 관리(TSTM)와 콘텐츠의 분리불가능성(IC)이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앞으로의 과제는?
연구진은 AI가 교육의 미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교육계의 대응 방안으로 여러 실행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학생들이 AI 도구를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의 평가 방식을 개선하여 구두 시험이나 협력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비판적 사고력 평가를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표절 감지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AI 생성 콘텐츠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고 원본성 검증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명확한 AI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학문적 진실성을 유지하기 위한 윤리 지침 수립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연구진은 AI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육자, 정책입안자, 연구자 간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AI 기술의 발전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본 연구는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제한된 표본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한계가 있다. 연구진은 더 다양한 지역과 사회적 배경을 포함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다른 사회문화적, 지리적 요인들을 고려한 추가 요인 탐색도 제안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이 주제에 대한 지식을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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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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