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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매터스 뉴스레터 #4] AI 검색 전쟁에 시동을 건 퍼플렉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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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deogram 생성 이미지

안녕하세요. AI Matters입니다.

AI Matters는 생성형 AI 산업과 관련된 뉴스 중 유익한 뉴스를 뉴스레터로 전달해드립니다.​​​​​​​​

AI 검색 전쟁에 시동을 건 퍼플렉시티

지난주, AI 관련 오픈 채팅방에서 화제가 된 소식이 있었습니다.

SKT 이용 고객에게 퍼플렉시티(Perplexity) 유료 버전을 1년간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소식에 채팅방은 순식간에 뜨거운 반응으로 들끓었습니다. ‘SKT 고객이 부럽다’, ‘SKT 번호를 하나 더 개통해야겠다’는 의견이 쏟아졌고, 심지어 10년 넘게 KT를 이용해온 고객이 이번 기회에 통신사를 옮기겠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퍼플렉시티 유료 버전의 월 이용료는 20달러입니다. 1년 요금 240달러는 현재 환율로 약 31만 원에 달해, SKT 고객들에게는 상당한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SKT-美 퍼플렉시티, AI ‘검색혁명’ 시동

퍼플렉시티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웹 검색 기능을 결합한 서비스로, 사용자의 질문에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답변을 제공합니다. 챗GPT의 최신 모델인 GPT-4가 2023년 9월까지의 정보만을 바탕으로 학습되어 있고 출처를 알 수 없다는 한계가 있는 반면, 퍼플렉시티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뭐라고…

검색 AI, 퍼플렉시티(Perplexity)

퍼플렉시티는 출시 직후부터 구글 검색의 강력한 경쟁자로 평가받으며 서비스 개시 1년 만에 기업 가치 10억 달러를 인정받았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월 2.3억 개가 넘는 검색 요청을 처리하며 미국 생성형 AI 검색 업계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월스트리트저널이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The Great AI Chatbot Challenge)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퍼플렉시티, AI 검색 광고 시장 진출 준비… 구글과 차별화 전략 제시

현재 국내 검색 시장에서 퍼플렉시티의 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인터넷트렌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9월 2일 기준 네이버(56.31%), 구글(35.02%), 빙(3.94%), 다음(3.39%) 순입니다. 그러나 검색 점유율 1%도 안 됐던 빙이 코파일럿 검색으로 다음을 제치고 3위에 오른 것처럼 퍼플렉시티 역시 빠르게 시장에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가입자 2,311만 명(2024년 5월 기준)을 보유한 SKT와의 협력은 한국 시장에서 퍼플렉시티의 점유율 확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대화형 검색이 새로운 대세로 부상할 수 있을까요?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전통적인 검색엔진은 사전에 정보를 수집해 색인을 만드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키워드에 의존하고 맥락 감지 능력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페이지의 순위를 인위적으로 조작할 수 있어 사용자의 의도와 무관한 결과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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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AI 기반 대화형 검색은 이전 검색에서 사용자와 나눈 대화를 기억하고 검색 결과에 반영해 사용자의 맥락에 맞는 결과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검색엔진이 찾아준 웹 문서를 AI가 정리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AI 기반 대화형 검색은 기존 검색 시장을 변화시킬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화형 검색시장 확대될까?

퍼플렉시티 외에도 여러 기업이 대화형 검색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오픈AI는 검색 기능을 갖춘 서치GPT 출시를 발표하고 프로토타입 테스터 1만 명을 모집했습니다. 이 소식이 공개되자 구글의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서치GPT가 올해 말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구글도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생성형 AI 검색인 ‘AI 개요(Overview)’를 출시하고 서비스 국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대화형 검색 시장에서는 퍼플렉시티가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화형 검색이 기존의 키워드 중심의 검색을 대체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AI 매터스 구독자를 위한 소소한 추석 선물!

다가오는 추석, 여러분의 가족, 친구, 동료에게 따뜻한 인사를 전할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바쁜 일상 속에서 매번 진심 어린 인사를 직접 작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추석 인사를 손쉽게 생성해주는 추석 인사 챗봇을 소개합니다. 이 챗봇은 여러분의 가족, 지인, 그리고 업무상 전할 메시지를 맞춤형으로 작성해 줍니다. 추석에 전하고 싶은 마음을 더 빠르고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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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s Summary ​​​​​​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구글 검색결과 AI 콘텐츠 비중, 13% 넘어섰다
Amount of AI Content in Google Search Results – Ongoing Study

구글(Google) 검색결과에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콘텐츠 비중이 13%를 넘어섰다.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검색 결과에서 AI 콘텐츠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콘텐츠 전문 분석 업체 오리지널리티닷AI(Originality.AI)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24년 8월 기준 구글 검색결과의 13.08%가 AI가 생성한 콘텐츠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24년 7월 12.92%에서 소폭 상승한 수치다.  더보기…

📄AI 열풍 속 ‘허위 광고’ 주의보…”AI 워싱” 주의
너도나도 AI 말로만 AI 외치는 ‘AI워싱’주의보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AI를 활용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AI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AI를 활용한다고 과장하는 ‘AI 워싱(AI Washing)’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KB경영연구소는 지난 8월 ‘너도나도 AI 말로만 AI 외치는 ‘AI워싱’주의보’ 보고서를 통해 AI워싱 사례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AI 워싱은 환경 친화적이지 않은 기업이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그린워싱(Greenwashing)’과 유사한 개념으로, AI에 대한 정의가 광범위하고 느슨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도 AI 워싱의 등장 배경 중 하나다. 더보기…

📄AI도구 활용 기업 68%, ROI 상승 경험
How Things Used to Be Before AI Content Tools

인공지능(AI)이 중소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세계 최대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인 셈러시(Semrush)가 최근 발표한 ‘2024년 AI와 함께 생각하기’ 보고서에 따르면, AI 도구를 활용한 기업들의 68%가 콘텐츠 마케팅 투자 수익률(ROI) 상승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이는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중소기업의 마케팅 성과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게임 체인저’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더보기…

Popular News ​​​​​ 놓치지 말아야 할 최 AI 뉴스

🔹AI 영화제, 베니스에서 화제

🔹미니맥스(MiniMax), 동영상 생성형 AI 출시

🔹구글, AI 기반 가상 옷 입어보기 기능 확대…드레스까지 시도 가능

🔹앤트로픽, 기업용 ‘Claude Enterprise’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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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빌리티 AI(Stability AI), 아마존 베드록에 최신 텍스트-이미지 모델 3종 출시

AI Campaign   기업의 실제 또는 가상 AI 캠페인 사례

가상 AI 캠페인 시리즈 #6 스타벅스

AI로 전국의 스타벅스를 경험할 수 있다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커피 브랜드 1위 스타벅스. 이와 같은 압도적 1위의 배경에는 커피에 집중한 충성고객 전략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앱을 통한 사이렌오더, 풍부한 리워드를 제공하는 멤버십, 시즌과 다양한 이벤트를 연계한 e쿠폰 등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에 충분한 다양한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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