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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매터스 뉴스레터 #13] 디지털 선도기업의 성공 비결: AI 활용 전략 핵심 정리

ARIA : An Open Multimodal Native Mixture-of-Experts Model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안녕하세요, AI Matter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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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Matters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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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을 위한 성공 키워드

가트너는 10월 21일부터 24일까지 열린 Gartner IT Symposium/Xpo 2024에서 다양한 기술 트렌드와 미래 전망을 발표하며,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AI 기술 도입은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의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래에 발표된 주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2025 CIO Agenda: Unlock superior business outcomes with 4 innovative leadership actions

AI·디지털 혁신 성공률 48%에 그쳐… ‘디지털 선도기업’의 차별화 전략 주목

가트너(Gartner)가 전 세계 88개국 3,100명 이상의 최고정보책임자(CIO)와 1,100명 이상의 최고경영진(CxO)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서베이 결과가 주목할 만한 결과를 보여줬다. 전체 응답 기업의 디지털 이니셔티브 중 48%만이 목표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거나 초과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 성과에 대한 주요 조사 결과

  • 기업의 48%만이 디지털 이니셔티브로 목표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
  • 반면, 디지털 선도기업들은 71%의 성공률을 기록하며 일반 기업보다 1.5~2배 높은 성과를 창출
  • 2025년 IT 예산은 인플레이션을 따라가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며,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이 필요

AI 도입을 통한 성장 전략

  • AI 활용으로 혁신 촉진: AI를 통한 혁신 기회 발굴과 경쟁력 강화
  • AI 및 디지털 플랫폼 투자 확대: 생성형 AI, 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 역량에 적극 투자
  • AI 활용 사례와 비즈니스 혁신: AI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 전반의 혁신을 추진
  • 전사적 AI 역량 강화: IT를 넘어 전사적으로 AI 역량을 강화하여 비즈니스 성과 극대화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CIO들의 80% 이상이 사이버보안, 생성형 AI(GenAI),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분석 등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신기술에 대한 투자만으로는 혁신을 주도하기엔 부족합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AI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AI와 마케팅의 통합 활용

AI에 대한 관심과 활용은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가트너에서 생성형 AI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AI 기반 마케팅 콘텐츠 생성이 가장 기술적으로 성숙한 활용 사례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5년까지 대기업의 아웃바운드 마케팅 메시지 중 30%가 생성형 AI 도구를 통해 제작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의 생성형 AI 마케팅 활용은 크게 세 가지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 채널과 고객별 맞춤형 광고 제작
  • 이메일 마케팅
  • 검색엔진 최적화 콘텐츠 제작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브랜드 자산에 맞춘 맞춤형 이미지와 비디오를 생성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산업별 특화 AI 콘텐츠의 확대

산업별 특화 AI 콘텐츠 생성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법률, 금융, 제조 등 특정 산업 분야의 데이터로 훈련된 AI 모델들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으며, 2026년까지 모든 산업에서 반복적인 프로세스의 20%가 도메인별 특화된 생성형 AI에 의해 자동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Emerging Tech: Top Use Cases for Generative AI

가트너 “생성형 AI 마케팅 콘텐츠 생성이 가장 성숙한 활용 사례”… 2025년 기업 마케팅 메시지 30% 차지할 것

가트너(Gartner)가 전 세계 25개 생성형 AI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조사 결과, AI 기반 마케팅 콘텐츠 생성이 가장 기술적으로 성숙한 활용 사례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2025년까지 대기업의 아웃바운드 마케팅 메시지 중 30%가 생성형 AI 도구를 통해 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2년…

Reports Summary ​​​​​​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GENERATIVE AI IN BUSINESS: A Snapshot of Enterprise Use, Risk, and Regulation

글로벌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애크로링스(Acrolinx)가 아마존(Amazon), 시스코(Cisco), 어도비(Adobe), 시멘스(Siemens) 등 포브스 글로벌 2000대 기업 16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67.3%가 ‘생산성 향상’을 AI 도입의 주된 이유로 꼽았다.  더보기…

2025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가트너(Gartner)가 21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열린 ‘IT 심포지엄/엑스포 2024’에서 2025년을 이끌어갈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했다. 가트너의 진 알바레즈(Gene Alvarez) 수석 애널리스트는 “이번 트렌드는 AI의 필요성과 위험성, 새로운 컴퓨팅 영역, 인간-기계 협력 등을 포괄한다”며 “기업들이 책임있고 윤리적인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보기…

New work, new world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향후 10년간 미국 경제에 미칠 영향이 구체적인 수치로 드러났다. 콘센트(Cognizant)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가 공동으로 진행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2032년까지 연간 최대 1조 430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미국 GDP에 추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미국 건설 산업 전체보다 큰 규모다. 더보기…

Popular News ​​​​​ 놓치지 말아야 할 최 AI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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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매터스 뉴스레터 #1] 주요 기업들의 AI 발표 모아보기

[AI 매터스 뉴스레터 #1] 주요 기업들의 AI 발표 모아보기

안녕하세요, AI Matters 입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AI Matters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최근 몇 주간 주요 기업들이 매년 진행하는…

GPT 활용 기업사례 분석 #1 – 헬스케어 편

[AI 매터스 뉴스레터 #2] GPT 활용 기업사례 분석 #1 – 헬스케어 편

안녕하세요, AI Matters 입니다.​​​​​​​인공지능(AI) 혁명의 새 장을 연 생성형 AI가 기업 세계를 빠르게 뒤바꾸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오픈AI(OpenAI)가 선보인 GPT-3를 계기로 생성형 AI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딜로이트(Deloitte)가 최근 발표한 ‘2024년 3분기 기업의 생성형 AI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

AI Creates Perfume

[AI 매터스 뉴스레터 #3] AI로 향수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AI Matters 입니다.​​​​​​​AI Matters는 생성형 AI 분야에서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식 중에서 꼭 참고해야 할 내용을 엄선해 매일 기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을 정리하여 뉴스레터로 제공해드립니다. AI Matters와 함께 최신 AI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보세요. AI가 향수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AI Search

[AI 매터스 뉴스레터 #4] AI 검색 전쟁에 시동을 건 퍼플렉시티

안녕하세요. AI Matters입니다. AI Matters는 생성형 AI 산업과 관련된 뉴스 중 유익한 뉴스를 뉴스레터로 전달해드립니다.​​​​​​​​ 지난주, AI 관련 오픈 채팅방에서 화제가 된 소식이 있었습니다. SKT 이용 고객에게 퍼플렉시티(Perplexity) 유료 버전을 1년간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소식에 채팅방은 순식간에 뜨거운 반응으로 들끓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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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매터스 뉴스레터 #5] 한글 암호를 풀어내는 AI 모델이 나왔습니다!

어젯밤, 2주 뒤 정도로 예견되었던 오픈AI의 스트로베리모델이 ‘o1-preview’라는 이름을 달고 공개됐습니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에서 기성 번역기로는 절대 해석할 수 없는 일종의 암호화된 한글 리뷰를 작성해 한국 사용자들만 찐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새로 나온 오픈AI의…

[AI 매터스 뉴스레터 #6] AI 검색과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AI 매터스 뉴스레터 #6] AI 검색과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우리 일상 곳곳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 검색 분야에서 AI의 영향력이 두드러지면서, 검색 시장과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방식이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을 필요로…

[AI 매터스 뉴스레터 #7] 각양 각색의 검색 AI 서비스 파헤치기

[AI 매터스 뉴스레터 #7] 각양 각색의 검색 AI 서비스 파헤치기

지난 뉴스레터에서 우리는 인공지능(AI)이 검색 시장에 가져온 혁명적인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우리가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죠.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기술적인 진보를 넘어,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 환경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

[AI 매터스 뉴스레터 #8] 소비자 정보 탐색 여정의 대변혁: AISAS에서 DCA로

[AI 매터스 뉴스레터 #8] 소비자 정보 탐색 여정의 대변혁: AISAS에서 DCA로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주요 기업들이 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AI 검색과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시리즈 두 번째 편에서는 주요 AI 검색 서비스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번편에서는 생성형 AI와 AI 검색 서비스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행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기업들은 어떤 측면에서…

SEO vs SAO

[AI 매터스 뉴스레터 #9] SEO와 SAO의 차이를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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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Search_Brand Analysis

[AI 매터스 뉴스레터 #10] AI는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설명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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