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고 있기에 너무 유용한 챗GPT 소소한 기능 업데이트
우리가 사랑하는 챗GPT! 오픈AI가 중대한 모델 공개와 달리 별다른 발표도 없이 구석구석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평소 ChatGPT를 사용하면서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셨던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일 것 같아 모아서 정리해봤습니다.
📌 드래그 한 번으로 끝나는 추가 질문
더이상 이전 답변을 복사-붙여넣기 하실 필요 없습니다! 궁금한 부분을 드래그하고 따옴표 버튼만 클릭하면 바로 추가 질문이 가능합니다. 대화가 더욱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겠죠?

⚡ 슬래시(/) 커맨드로 더 빠르게
새로운 채팅을 시작할 때 슬래시(/)를 입력하면 자주 사용하는 핵심 기능들을 바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웹 검색, 논리적 설명 등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해보세요. (단, 새 채팅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 나만의 GPTs를 @로 호출
이제 별도의 채팅방을 열지 않고도 @를 통해 원하는 GPTs를 바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GPTs를 즐겨찾기에 추가해두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죠. 한 채팅 안에서 전용 챗봇을 불러 유튜브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내용으로 SNS 캡션을 작성한 뒤, 관련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채팅도 어느 정도 가능하겠지만 전용 챗봇이라면 훨씬 더 좋은 퀄리티의 결과를 만들어 주겠죠, 하나의 채팅 안에서!

🔍 채팅 검색 기능 드디어 도입!
많은 사용자들이 기다려온 채팅 검색 기능이 마침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키워드만 입력하면 과거의 대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단, 아카이브된 채팅은 검색이 불가능하니 중요한 대화는 아카이브 해제를 잊지 마세요.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여러분의 ChatGPT 활용이 한층 더 편리해지길 바랍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는 또 다른 흥미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Insight Survey
이미지나 영상뿐만 아니라 생성형 AI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우리의 일상과 업무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여러분은 이 같은 변화와 속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또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자 특별한 설문조사를 준비했습니다.
지난 2월, AI Matters의 생성형 AI 인식과 활용에 대한 첫 조사 이후 수많은 신규 AI 기술 업데이트가 있었으며, 새로운 툴들도 수 없이 많이 세상에 소개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생성형 AI 기술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업무 환경에도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2024년 한 해 동안 생성형 AI가 우리의 일과 삶에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일으켰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AI Matters 2024 생성형 AI 인식 및 활용조사
여러분의 경험과 목소리는 급변하는 생성형 AI 기술의 실제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AI가 여러분의 일과 삶에 미친 변화를 공유해 주시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함께 그려보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AI Matters가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지금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변화의 여정에 함께해 주세요!
조사 결과는 AI Matters를 통해 리포트로 공개됩니다. AI Matters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들은 조사 결과를 가장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Reports Summary 주목할 만한 리포트와 논문들
Global Evidence on Gender Gaps and Generative AI (2024)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기술 혁신으로 자리잡았다. 이 기술은 생산성 향상과 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최근 연구에서 우려스러운 현상이 발견됐다. 26개국 10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16건의 연구를 종합 분석한 결과, AI 사용에서의 성별 격차가 거의 모든 지역과 산업, 직종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더보기…
The Intelligent CX Revolution: How AI is Changing the Game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가 최근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고객 경험(CX) 전략이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와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고객과 브랜드 간의 가치 교환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들은 여전히 효율성 중심의 피상적인 AI 활용에 머물러 있어,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더보기…
Growing Up: Navigating Generative AI’s Early Years – AI Adoption Report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워튼스쿨(Wharton School)의 AI 연구센터가 GBK 콜렉티브(GBK Collective)와 공동으로 수행한 최신 연구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가 포착됐다. 미국 전역 800명 이상의 기업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기업들의 AI 도입이 실험 단계를 넘어 핵심 비즈니스 도구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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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AI 사용자 5억명 돌파…글로벌 AI 어시스턴트 시장 주도권 잡나
🔹구글, AI 투자 효과 입증… “클라우드 매출 35% 급증, AI 수익화 가시화”
🔹중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지푸AI’, 스마트폰 대리 조작하는 AI 비서 공개
🔹구글, 지메일 웹버전에 AI 이메일 작성 지원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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